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래블 버블 내용정리(해외여행 가능할까?)

by 해피라이프 BBSTORY 2021. 6. 12.
반응형

트래블 버블 내용 정리(해외여행 가능할까?)

트래블 버블(해외여행)

안녕하세요 해피 라이프입니다. 오늘은 트래블 버블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9일 정부는 트래블 버블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정부의 발표에 따라 코로나로 인하여 주춤했던 여행업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자 그럼 트레블 버블은 무엇인지 바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트래블 버블이란?
2. 트래블 버블 자격
3. 트래블 버블 검토 중인 국가
4. 트래블 버블 시행 중인 국가
5. 트래블 버블 Q & A

1. 트래블 버블이란?

 

트래블 버블
트래블 버블

트래블 버블은 코로나19 방역을 우수하게 해내고 있는 국가 간에 버블(안전막)을 형성해 해당 국가 간에는 여행을 허용하는 협약을 뜻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일부 국가들이 얼어붙은 경제 상황을 해결하려는 의도로 추진하고 있으며 트래블 버블이 시행되면 2주간의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등 입국 제한 조치가 완화됩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휴가철이 다가오는 7월부터 시행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단체여행부터 순차적으로 적용 한다고 합니다.

 

(1) 트래블 버블 기본 방향

(합의 형식) 양국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합의문(국토‧문체‧외교‧복지부‧질병청 등), 외교당국 간 공한 등을 상대국에 따라 탄력적으로 선택

 

(시행전략) 상대국 협의 등 준비과정을 사전 완료하여 트래블 버블 주요 내용 先 합의, 방역상황을 고려 방역당국 협의를 거쳐 시행

 

시행 초기 예방접종자 단체여행만 허용 및 운항편수‧입국 규모 제한(주 1~2회), 방역상황 안정 시 방역당국 협의를 거쳐 확대 운영

 

예방접종에 따른 집단면역 형성 전 과도기에 예방접종자에 한정한 관광상품을 운영함으로써, 방역 안전 확보 및 예방접종률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2) 트래블 버블 세부 내용

(항공운항 관리) 우리나라 인천공항 / 상대국가 특정 공항부터 적용하고, 향후 양국 간 협의에 따라 타 공항까지 추가 확대 ※ 여행객은 우리나라 및 상대국가 국적사의 직항 항공편을 이용

 

 

(출국 前) 우리나라 또는 상대국에서 코로나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접종 증명 앱 활용 등 확인방법은 방역당국 검토) ※상대국으로 출발 前 최소 14일 동안 우리나라 또는 상대국에서 체류하여야 하며, 출발 3일 이내 코로나 검사 및 음성 확인 필요

 

(도착 後) 예방접종증명서 확인 및 코로나 검사 필요, 음성 확인 시 격리 면제 및 단체여행 허용(상대국 방역조치 준수, 양성 시 격리‧치료 조치)

 

[보도참고자료]_예방접종_받으면_격리_없이_해외여행_가능.pdf
1.43MB

 

2. 트래블 버블 자격

트래블버블 추진 : 대만

트래블 버블 자격은 코로나 예방접종을 마쳐야 하며 해외여행 출발 3일 전 코로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트래블 버블 적용 초기에는 단체여행만 허용한다고 합니다.

 

운항편수와 입국 규모는 상대국과의 합의를 통하여 일정 규모로 제한하며 방역 관리 및 체계적 안전정 운영을 위하여 단체여행(안심 방한관광상품)으로 승인받은 상품에만 모객 및 운영 권한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구비서류
1. PCR 음성확인서

2. 예방접종 증명서 또는 쿠브앱

(쿠브앱은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이 가능한 앱으로 트래블버블 시행시 앱으로도 적용이 될지 서류로 구비해야되는지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3. 트래블 버블 검토 국가

트래블버블 추진 : 괌

트래블 버블을 추진, 검토 중인 국가는 싱가포르, 대만, 태국, 괌, 사이판 등입니다. 현재 확정은 아니며 싱가포르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우리나라와의 여행 안전 권역(트래블 버블) 추진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국과 합의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트래블 버블 시행 중인 국가

트래블 버블 시행국가 1. 라트비아-이투아니아-에스토니아

2. 싱가포르-대만

3. 호주-뉴질랜드

※태국(단독 트래블 버블)

태국 : 푸켓

태국은 7월 1일부터 '푸껫 샌드박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는데요 푸껫 전 지역을 격리 없는 지역으로 정하고 접종을 완료한 여행객은 푸껫에 도착하여 PCR 검사 후 음성 판정 시 푸껫 내에서 격리 및 제한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푸껫에서의 14일을 보낸 여행객은 타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 여행자라면 태국 전역을 여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태국은 단체여행이 아닌 개인여행도 가능, 단 비자 부분이 일반 여행처럼 태국 내 도착 후 발급을 해줄 것인지 아니면 한국에 있는 대사관에서 비자를 미리 발급받아 입국해야 하는지는  아직 발표가 없기 때문에 추후 발표를 지켜봐야 됩니다.

 

※태국이 정한 특정 위험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의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모두 가능합니다.

(증빙 서류 준비)

 

 

5. 트래블 버블 Q & A

트래블버블 추진 : 대만

Q: 단체 여행객부터 트래블 버블을 적용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단체여행객은 여행사 차원에서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는다는 이유로 여행사를 중심으로 여행객의 백신 접종 증명서의 진위를 포함하여 입국부터 출국까지 모든 동선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Q: 트래블 버블 대상국의 우리 교민이 단체여행으로 국내 거주 가족을 만날 수 있나요?


A: 트래블 버블은 여행을 목적으로만 허용하므로 지정된 여행 동선 외에 다른 이동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Q: 상대국민이 식품의약품 안전처 허가를 받지 않은 백신 (시노팜, 스푸트니크 V)을 접종했을 때도 관광 목적의 입국이 가능한가요?


A: 양국의 백신 접종 상황 등을 보고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며 싱가포르의 경우 트래블 버블 협약을 맺기 전 서로 어떤 백신까지 허용할지 실무적인 논의가 필요합니다. 

 

 

Q: 미취학 아동 등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예방접종 대상이 아닌 미취학 아동은 접종 증명서를 구비할 수 없어 트래블 버블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트래블 버블은 아주 제한적인 해외여행을 허용한 것으로 예방접종 증명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여행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6.08 - [분류 전체보기] - 얀센 백신 부작용 및 보상 절차

2021.05.29 - [분류 전체보기] - 백신 인센티브 내용 총정리

2021.05.28 - [분류 전체보기] - 잔여백신 조회 및 당일 예약 방법

 

이상으로 트래블버블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추후 정부 발표에 따라 다시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