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라이팅 뜻과 진행단계

by BBSTORY 2021. 4. 16.
반응형

가스라이팅 뜻과 진행단계

이번시간에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가스 라이팅이라고 하면 조금 생소하실 텐데요 요즘 굉장한 이슈가 되고 있는 서예지, 박수홍 관련 사건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우선 가스 라이팅이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가스라이팅이란?
  • 가스라이팅은 친밀한 관계에서 폭력이 시작된다
  • 가스라이팅 진행단계
  • 가스라이팅 가해 방식
  •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가스라이팅이란?

상황을 조작하는 등의 방식으로 타인의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행위로 국립국어원의 대체어는 '심리 지배'입니다. 넓게는 상대방을 통제하기 위해 그가 자신을 의심하게 만드는 행위 전반을 일컫는데요 연인이나 가족 등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심리치료사 로빈 스턴(Robin Stern)은 저서 《가스등 이펙트》에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조종하려는 가해자와 그를 이상화하고 그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피해자가 만들어내는 병리적 심리 현상’을 ‘가스등 이펙트(Gaslight Effect)’라 설명했습니다.

 

가스 라이팅 가해자는 거짓말, 사실에 대한 부정, 모순된 표현, 비난 등을 통해 상대방 스스로 자신의 판단력을 의심하게 만드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가스 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점차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되며 가해자에게 정신적으로 의존하게 된다고합니다.

 

가해자는 이런 심리적 상황을 이용해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고 지배력을 행사하고 가스라이팅을 겪은 피해자는 우울증과 무기력증을 겪으며 사회적 관계에서 점차 고립되게 됩니다.

 

특히 지속적인 가스 라이팅은 피해자 자신의 감정과 생각, 인지 경험까지 믿지 못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심각한 정서적 학대에 해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이 시작된다

가스 라이팅은 주로 연인이나 가족 등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일어난다는 점도 특징인데요 미국의 심리치료사 로빈 스턴은 저서 《가스등 이펙트》에서 상대방의 인정과 사랑을 받으려는 소망과 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질 때 가스라이팅에 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 나에게 소중한 사람일수록 상대방이 확신을 가지고 말하는 내용을 불신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특히 그 말에 약간의 진실이 포함돼 있다면 더더욱 상대방의 말을 믿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내 생각과 관점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며 피해자 마음속에서 가해자의 영향력이 커지게 된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진행단계

◈1단계는 불신으로 비교적 가벼운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 단계로 피해자가 혼란과 좌절감을 느끼고 불안을 느끼는 단계라고 합니다.


◈2단계는 자기 방어로 상대방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증거를 찾고 상대가 잘못된 것을 인정하도록 지나치게 말다툼을 합니다.

 

자주 괴로움과 정말을 느끼는 단계로 상대방과 계속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확신은 없지만 아직 희망을 포기하지 않은 단계입니다.

◈3단계는 억압입니다. 이 지점에 이른 사람은 적극적으로 가해자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려 합니다.

 

그래야만 가해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심신이 완전히 지쳐 가해자와 더 이상 다툴여력도 없다고 합니다. 

 

스턴은 당연한 사실에 대해 상대방이 의문을 제기할 때 혼란스러워하며 그를 설득하려 한다면 이미 1단계에 진입한 것이라 설명하고 있으며 2단계는 피해자가 아직 자기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비난으로 인해 지친 상태, 3단계는 피해자의 생각과 감정이 가해자에게 예속된 상태라고 합니다.

 

 피해자는 자존감이 완전히 떨어진 상태로 자포자기한 채 자신의 판단력과 감정을 신뢰하지 않게 되며 스턴은 이 단계를 ‘영혼을 파괴하는 단계’라 표현한다고 합니다.

 

 이 단계에 이른 피해자는 자신을 비난하고 무기력해지거나 우울증을 겪게 되며 또한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가해자에게 벗어나기 힘든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가스 라이팅 가해 방식

가스라이팅 가해 방식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피해자의 말을 듣지 않거나 경시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합니다.

 

반드시 계획적이거나 의식적으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통제하려는 소유욕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며 피해자의 기억을 무조건 불신하는 행위, 생각을 의심하기, 실제 발생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척하거나 자신이 했던 약속을 부인하기, 상대방의 감정을 하찮게 여기는 행동 등도 가해 방식의 하나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자료출처 :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가스 라이팅을 당하는 경우
◇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그 사람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그 사람에게'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비난받아도 참아야지', '나는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것이겠지'등의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그 사람이 윽박지를까 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그를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

 

가스 라이팅을 가하는 경우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


'내가 아니면 너를 감당할 수 있어?'


'그러니까 네가 무시당하지', '네가 왜 무시당하는지 몰라?'


'나를 사랑하는 데 이 정도도 못 해줘?(못 참아줘?)


'그런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


'너를 사랑해서(아껴서)하는 말이야'

 

위의 사항중 해당사항이 있다면 가스 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거나 가하고 있지 않은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 가스 라이팅에 대해서 설명드려보았습니다.

 

우리가 살아감에 있어 지금 무의식적으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고 있지 않는지 본인 스스로가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